최근소식

Q&A 업데이트

2018월 05월 11일 관리자

 

Q1. 투자원금 손실 가능성이 있나요?

 

해봄프로젝트의 경우 사업성과에 따라 경기도로부터 사업비를 받아 이를 투자자들에게 원금과 수익을 상환하게 됩니다. 따라서 투자원금에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는 다음 두 가지가 될 수 있습니다.

 

첫째, 목표한 사업성과를 달성했음에도 불구하고 경기도가 사업비를 집행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이는 경기도의 채무불이행 리스크와 동일하므로 가능성이 매우 희박합니다.

 

둘째, 목표한 사업성과를 달성하지 못하여 원금을 하회하는 금액을 경기도로부터 지급받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 한국사회혁신금융의 운영비 및 수익 중 일부분을 개별투자자의 원금보장을 위한 재원으로 사용합니다. 즉, 이미 본 사업을 위해 모집된 투자자금 중 운영기관에 배정되는 자금으로 크라우드펀딩 투자자들에게 원금과 최소보장수익률 연 1.50%를 지급할 예정입니다.

 

Q2. 해봄프로젝트 1차 펀딩에 비해 수익률이 낮은 이유는?

금융상품의 수익률은 해당 상품의 리스크에 따라 결정됩니다.

해봄프로젝트 1차 펀딩의 경우 2차 펀딩에 비해 2가지 측면에서 리스크가 큽니다.

 

첫째, 1차 펀딩 시점은 사업 시작 전이므로 사업 자체가 개시되지 못할 리스크가 있었습니다.

 

둘째, 1차년도 사업성과가 안 좋을 수 있는 리스크가 있었습니다.

 

금번 2차 펀딩의 경우, 1차 펀딩과 비교하면 1차년도 사업성과(4/23 기준 탈수급률 9.7% 달성)를 확인하고 투자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리스크가 현저히 낮으므로 그에 따라 수익률도 낮추게 되었습니다.

댓글달기

댓글

1 2 3